러브라이브 - 자아...그럼 이제 또 뭘 추가해볼까...(문명5) 취미생활

저걸 봐! 아키바에 선지자가 태어났어!


럽라 문명을 손본지 여러날이 되었습니다.

현재 러브라이브 문명의 각종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용 기술 [뮤직스타트] 추가

다른 문명은 연구할 수 없는 기술입니다. 기술발전표에서 농업이랑 같은 0세대에 있거든요.

게다가 연결도 안 되어있고 처음부터 가지고 시작하는 기술인데...

이 기술이 있어야만 생산 보유할 수 있는 유닛과 건물이 있기에 실질적으로 전용 요소가 늘었습니다.

기술 자체가 주는 이점 같은 건 없는 그냥 디폴트 스킬입니다.

현재로서는 이 스킬에 해당하는 건 일꾼인 러브라이버 / 시작시 건물인 호무라입니다.


2. 일꾼 유닛 [러브라이버] 추가

다른 유닛과 다른 점이라면 생산비용이 조금 더 비싼 대신 이동력과 작업속도가 약간 더 우수합니다.

이건 꽤 큰데, 보통 언덕에 올라가는데 2의 행동력이 필요하니 이동력이 2인 일꾼의 경우

작업을 다음 턴으로 미룰 수밖에 없지만...이동력이 3이라 바로 이동해서 착수할 수 있지요!

효율은 25% 업이니까 약간 더 좋은 수준인데, 피라미드 등이랑 합쳐지면 무시무시해집니다.

아이콘은 알파카 (...)


3. 시작시 갖고 시작하는 건물 [호무라] 추가

호노카의 집인 호무라입니다. 

식량과 금을 약간씩 생산하고 안에 전용 전문가인 [점원]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점원을 배치하면 생산량이 약간 늘고 위대한 음악가 탄생 점수가 약간 더 오릅니다.

호무라는 다른 데서 건설할 수 없고 최초에 건설한 도시에만 생겨나는 일종의 국가불가사의입니다.

물론 전문가 배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분류는 전문가 건물로 분류됩니다.


4. 세계 불가사의 [네소베리] 추가

생태학을 연구해야 건설할 수 있는 세계 불가사의입니다.

생태학이 게임 끝자락의 테크라서 거의 마지막에만 만들 수 있지만 효과는 매우 큽니다.

기본 능력도 나쁘지 않고 국가 전체에서 생성하는 불행을 25%나 깎아주는 우수한 아이지만...

만들기 위해 필요한 생산력이 불가사의 끝판왕인 CN타워보다도 높고 경쟁도 있습니다.

이 테크를 밟아야만 다음 요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기갑유닛 [호노Car] 추가

로봇공학 연구 / 네소베리 건설 / 미학정책 컴플릿 / 알루미늄 9개

라는 무지막지한 조건을 거쳐 만들 수 있는 궁극유닛입니다.

조건 만족한다고 바로 건설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생산력이 8740이나 들어갑니다.

그냥 얌전히 돈주고 사는 게 좋겠지만 50% 할인을 거쳐도 5천 골드는 될 겁니다.

대신 만들고 나면 근거리 252, 원거리 252, 이동력 9라는 스펙으로 세계파괴가 가능합니다.

다만 핵폭탄 맞으면 한방에 훅가고 현대전차랑 달리 전격전 찍기 전엔 공격후 이동이 불가합니다.


6. 음악가 대체유닛인 [스쿨아이돌] 개선

원래 이름은 러브라이브 아이돌이란 이름이었지만 번역하면서 적당한 의역(?)

공연시 위대한 음악가보다 많은 관광을 얻을 수 있는 것이나 존재하면 문화력 상승되는 건 같습니다.

다만 걸작을 배치할 때 뜨는 DDS 그림을 고증에 맞게 넣고, 비치할 때 음악이 나오게 했습니다.

A-RISE나 아쿠아도 있고, 조금 더 추가할 생각도 있답니다.


7. 경기장 대체건물인 [아키바 돔] 개선

올려주는 전역 행복을 조금 더 올렸고 원래 이름인 러브라이브 콘서트홀도 살짝 고쳤습니다.

해당 건물엔 경기장과 달리 두 개의 걸작 음악 배치 슬롯이 존재합니다.

사실 원작에선 다른 작품에 비해 음악은 배치할 데가 정말 마땅치 않죠...

오페라 극장에 하나. 나머지는 브로드웨이나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인데 얘들은 다 불가사의.

이젠 문명 특성상 마구 쏟아져나오는 아이돌들을 놀려두지 않아도 됩니다.


8. 지도자 외교 대사 전부 추가

150개쯤 추가한 것 같습니다. 일일이 패턴 찾으라 뒤지는줄 알았네 (...)

처음에 이 모드 받았을 때 딱 두 개 들어가있고 그나마 코딩이 잘 안 되서 뜨지도 않았죠.

그래서 원본의 다른 문명 대사들을 뜯어가면서 한 땀 한 땀 상황에 맞게 넣었습니다.

근데 엉뚱하게 들어간 대사가 있을지도 모르니 배포해서 같이 보고 고쳐야죠.

무엇보다도 계속 플레이어로만 문명을 굴렸고 적으로 만나본 적이 없어서...


9. 기술 [서비스업] 추가

르네상스 시대에 연구 가능한 기술입니다. 산업화 선결 트리이기도 합니다.

원작에서 산업화는 경제학만 연구하면 되지만 이젠 서비스업도 연구해야 됩니다.

서비스업을 연구하면 건물 [메이드카페] 를 건설할 수 있고 교역로도 하나 늘어납니다.

메이드카페도 서비스업도 일반 트리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다른 문명도 연구합니다.

즉 아슈르바니팔이 앗시리아에다가 메이드카페 만드는 것도 볼 수 있습니ㄷ..


10. 건물 [메이드카페] 추가

서비스업을 연구하면 만들 수 있는 건물로, 금 / 행복 / 문화를 1씩 늘려줍니다.

제작비용에 비해서 이 시대쯤 가면 그냥 있음 좋고 꼭 만들 필요는 없는 건물인 셈입니다.

마는 아래에서 설명할 종교 강화교리를 찍으면 성능이 두 배 이상으로 올라갑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다른 문명들도 메이드카페를 평범한 확률로 만들게 됩니다. 

다만 아래의 종교 강화교리를 찍지 않으니 그냥 생산력 낭비에 가까울듯 (...)


11. 종교 강화교리 [전설의 메이드] 추가

최종 종교강화 트리 때 강화교리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거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메이드카페의 성능을 크게 올립니다.

금 / 행복 / 문화 / 생산력 / 관광을 기본성능에서 1씩 추가합니다.

1이라고 하니 별로 안 많아보이지만 거의 모든 분야에서 생산이 추가되는데다가

메이드카페는 국가 불가사의가 아니니 도시마다 건설할 수 있습니다.


12. 전문가 [점원] 추가

오직 호무라와 메이드카페에만 배치할 수 있는 특수한 전문가입니다.

성능은 심플합니다. 생산력 + 1 / 금 + 3 / 식량 + 1 & 위대한 음악가 점수 약-간 추가

호무라에는 두 명, 메이드카페에는 한 명 배치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은 호무망을 들고 있는 호노카입니다.


12. 백과사전 전면개편

원래는 거의 내용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유닛 설명부터 문명, 지도자, 건물 하나하나에 얽힌 역사적 내력(?)까지 죄다 추가했습니다.

이것만 해도 내용이 제법 되니 읽는 맛이 있을 거라고 사료됩니다.


13. 그 외의 자잘한 개선

문명 지도자 특성에서 황금기시 음악가(결국 스쿨아이돌)의 출현율이 상승한다던가

각 전용 유닛과 건물의 아이콘을 모두 커스텀한 것으로 바꾼다던가

지도자 성향(CPU로 나올 때 취하는 행동)을 좀 더 문화적인 걸로 바꾼다던가

뭐 그 외 아주 자잘하고 별 상관없는 부분에 대한 세세한 조정을 가했습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엄청나게 많이 바꾼 것 같기는 한데(...)

아니 아예 다 뜯어서 새로 만든거나 마찬가지긴 합니다만...

근데 왠지 좀 더 넣을 수 있을 것 같단 말이죠.

뭐를 더 넣으면 좋을지 아이디어를 내주시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반영해보겠습니다!



이 문명의 강점이라면...

막강한 관광과 문화 생성력을 통해서 문화 승리를 하기 쉽다는 점입니다.

단점이라면 국가가 무너지고 사회가 무너지는데 출생하는 위인은 주구장창 아이돌

나라가 망해도!

끝까지 노래해!



덧글

  • 루루카 2016/11/17 13:25 # 답글

    무서워...
  • 남두비겁성 2016/11/17 13:30 #

    원래 사랑은 무서운 겁니다.
    위대한 선지자나 예술가도 대체유닛으로 바꿔볼까 생각중!
  • Abdülhazret 2016/11/17 13:35 # 답글

    아아 브라질과 맞다이 뜨기 좋게 생긴 문명이다....
  • 남두비겁성 2016/11/17 13:50 #

    실제로는 위인의 특성까지 관광특화라서 브라질보다 낫습니다.
    아아...그게 브라질의 유일한 장점인데...
  • 소시민 제이 2016/11/17 15:02 # 답글

    저도 문명 5 하지만... 무섭습니다.
  • 남두비겁성 2016/11/17 15:05 #

    대충 일하면서 생각해봤는데, 어판장이라던가 샤이니마루라던가 하는 해상유닛도 만들어보면 좋겠네요...
    감귤 자원에 대한 보너스라던가...이건 다른 문명으로 뗄까? (...)
  • 코드0 2016/11/17 15:12 # 삭제 답글

    이 문명은 흉악한 문명이다
  • 남두비겁성 2016/11/17 15:17 #

    모드 문명이니 좋게야 만들지만 그래도 완전 깽판이어서야 별 재미가 없고...
    높은 난이도에서도 상쾌하게 할 수 있을 정도의 밸런스를 고심하고 있습니다.

    뭐 다 필요없고 호노Car 뽑으면 되지만(...)
    그래도 불멸자 난이도부터는 적의 러시 때문에 가랑비에 옷젖듯 박살날듯
  • 엘레렐렐레 2016/11/17 18:57 # 답글

    칸다묘진도 있음 괜찮을법하군요
  • 남두비겁성 2016/11/17 19:22 #

    아, 그건 굉장히 멋진 생각입니다!
    네소베리는 좀 장난스러운 거였으니까 제대로 된 것도 넣어야겠네요.
  • sia06 2016/11/17 19:29 # 답글

    문명과 fm을 피한것이 제 인생에서 가장 잘 한일 베스트 10에 들어가는데...

    이 문명을 접하면... 시공의 틈으로 빨려들어가버리는게 아닐지...
  • 남두비겁성 2016/11/18 20:56 #

    럽라랑 비슷하게 생각하세요. 잘 모르는 사람은 안 접해 다행이다...라고 하지만 결국 접한 게 좋은 거.
  • 신거123 2016/11/17 20:13 # 답글

    허걱 발전하고있네요!
  • 남두비겁성 2016/11/18 20:56 #

    새로운 건물이나 유닛, 그리고 문명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기믹 같은 것도 잔뜩 넣고 있습니다.
  • diamonds8 2016/11/20 13:42 # 삭제 답글

    저 문명의 무기는 어떤 방식으로 사람을 살상하나요(?)
  • 남두비겁성 2016/11/20 22:02 #

    평범하게 창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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