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라이브 - 한가할 때는 계속 붙잡고 있었던 문명 5의 모딩 : 문명 초기의 건물 생성 (1) 취미생활

전에 모드를 만들고 있다. 라고 썼는데 요즘도 시간나면 찔끔찔끔 살을 붙였습니다.

그 결과...

밸런스 따위는 쌈싸먹은 이상한 모드가 되어버렸습니다...(...)

뭐 하지만 불멸자나 신 모드는 워낙에 어려운 모드니까 나름 밸런스가 맞는 상황이 발생,

난이도가 높으면 그럭저럭 할만하답니다.

해서 이번엔 그냥 글을 쓰는 게 아니라...

다른 분들도 아주 쉽게 모딩을 할 수 있게 기록을 남겨보고자 합니다!

스샷과 함께 설명하는 게 더욱 알기 쉬우니 일단 플레이 시작

난이도는 불멸자, 맵은 초대형입니다. 12개의 나라가 난립하는 혼돈의 도가니탕입니다.
시작은...녹지라고는 찾아보기 힘든 툰드라에 떨어졌습니다.

실망하기엔 이릅니다. 할 수 있는 일이 아주 많습니다.
우선 도시를 건설하면 다른 방법으로는 얻을 수 없는 고유 유닛인 '상점가번영위원회'를 줍니다.
대충 이런 유닛입니다.

전투능력은 없고, 포획되지 않기에 적을 만나면 파괴당하고,

다른 아~~~무런 기능도 없는 유닛입니다만 독자시설인 상점가를 지을 수 있습니다.
상점가는 이런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금 / 생산력 / 식량 / 문화까지 모든 부분에서 파격적인 보너스를 주는 좋은 시설이지만...

건설하는데 24턴이 넘게 걸리는지라 마구 찍어내는 건 불가능합니다.

더구나 자신을 방어하는 능력도 없고 새로 만들 수도 없으니 야만인에게 찍히면 으아앜
하여간 상점가는 건설하게 놔두고 신경끈 다음에

불가사의가 두 개 새로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칸다 묘진, 하나는 아와시마 신사

묘진은 아무데나 지을 수 있지만 아와시마 신사는 해안가에만 지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 지은 도시에만 아이돌 연구부 건물이 처음부터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건물은 전문가 중 음악가를 배치할 수 있고 걸작 슬롯이 있어서 빠른 음악가 생성을 촉진합니다.

음악가를 펑펑 찍어서 문화로 적을 압도해야 하는 문명으로서는 상당히 중요한 건물이죠.


오늘은 이 건물을 중심으로 한 번 모딩 요령을 써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저는 코딩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사람이고 몸으로 부딪쳐가며 익힌 거니까

전문적인 설명은 못합니다. 따라하면서 자신의 취향대로 확장해보세요.

우선 SDK라는 모드 제작용 툴이 필요합니다. 이건 스팀 문명 5 관련으로 무료 다운 가능하죠.

모드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쨔쟌

여기서 맨 위에 있는 ModBuddy 를 실행시키세요.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처음 실행하시는 분이면 Recent Mod 에는 아무것도 없겠죠. New Mod 를 누릅시다.
그 다음에 뜨는 화면에서는...

적당히 아래 있는 Name 이랑 Solution name 에 적당히 이름을 입력해주시고 Empty Mod를 누릅니다.
그 다음 뜨는 화면은 모드의 이름이나 설명에 대해 작성하는 부분입니다.

!가 있는 건 필수 입력사항인데, 어차피 아무때나 수정할 수 있으니 대충 넣어주고나서

아래의 Finish 버튼을 누르면 모드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이름과 설명 부분은 어느정도 길이가 아니면 해제가 안되니 적당히 길이를 확보해주세요.
이 허전하고 썰렁한 광경...

사람들이 모드 만들다가 포기하는 건 대부분 이 상황에서 뭘 할지 모르기 때문이죠.

우선 그럼 따라하기부터 시작해봅시다. 누구나 할 수 있는 xml 로 말이죠!
오른쪽의 모드명에서 오른쪽 클릭을 해서 Add → New Item 을 눌러주세요.
만들 수 있는 파일은 여러가지 있지만 이번에는 Game Rules (XML) 을 선택합니다.
중요한 건 <Gamedata> </Gamedata> 안에 있는 내용입니다. 이 안에다가 코딩을 할 겁니다.

원래 있는 세 줄은 깨끗하게 지워주시고...

일단 결론부터, 아이돌연구부는 다음과 같은 코딩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Gamedata>
<BuildingClasses>
<Row>
<Type>BUILDINGCLASS_IDOLGENKYU</Type>
<DefaultBuilding>BUILDING_IDOLGENKYU</DefaultBuilding>
<Description>TXT_KEY_BUILDING_IDOLGENKYU_DESC</Description>
</Row>
</BuildingClasses>
<Buildings>
<Row>
<Type>BUILDING_IDOLGENKYU</Type>
<BuildingClass>BUILDINGCLASS_IDOLGENKYU</BuildingClass>
<Cost>-1</Cost>
<Help>TXT_KEY_BUILDING_IDOLGENKYU_HELP</Help>
<Description>TXT_KEY_BUILDING_IDOLGENKYU_DESC</Description>
<Civilopedia>TXT_KEY_BUILDING_IDOLGENKYU_PEDIA</Civilopedia>
<Strategy>TXT_KEY_BUILDING_IDOLGENKYU_STRATEGY</Strategy>
<ArtDefineTag>ART_DEF_BUILDING_MARKET</ArtDefineTag>
<GreatWorkSlotType>GREAT_WORK_SLOT_MUSIC</GreatWorkSlotType>
<GreatWorkCount>3</GreatWorkCount>
<SpecialistType>SPECIALIST_MUSICIAN</SpecialistType>
<SpecialistCount>2</SpecialistCount>
<GreatPeopleRateChange>2</GreatPeopleRateChange>
<MinAreaSize>-1</MinAreaSize>
<ConquestProb>66</ConquestProb>
<HurryCostModifier>25</HurryCostModifier>
<UnmoddedHappiness>9</UnmoddedHappiness>
<IconAtlas>SHINY_ATLAS</IconAtlas>
<PortraitIndex>1</PortraitIndex>
</Row>
</Buildings>
<Building_YieldChanges>
<Row>
<BuildingType>BUILDING_IDOLGENKYU</BuildingType>
<YieldType>YIELD_PRODUCTION</YieldType>
<Yield>3</Yield>
</Row>
<Row>
<BuildingType>BUILDING_IDOLGENKYU</BuildingType>
<YieldType>YIELD_CULTURE</YieldType>
<Yield>3</Yield>
</Row>
<Row>
<BuildingType>BUILDING_IDOLGENKYU</BuildingType>
<YieldType>YIELD_FAITH</YieldType>
<Yield>3</Yield>
</Row>
</Building_YieldChanges>
<Building_FreeUnits>
<Row>
<BuildingType>BUILDING_IDOLGENKYU</BuildingType>
<UnitType>UNIT_NUMAZU</UnitType>
<NumUnits>1</NumUnits>
</Row>
</Building_FreeUnits>
<Language_ko_KR>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DESC'>
<Text>아이돌연구부</Text>
</Row>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HELP'>
<Text>도시의 [ICON_HAPPINESS_1] 행복은 9, [ICON_CULTURE] 문화와 [ICON_PRODUCTION] 생산력, [ICON_PROPHET] 신앙은 3씩 증가시킵니다.[NEWLINE][NEWLINE]도시의 음악가 출현을 앞당기며, 위대한 음악가 슬롯을 둘 포함합니다.</Text>
</Row>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STRATEGY'>
<Text>러브라이브 문명이 최초로 건설하는 도시인 오토노키자카에 단 하나만 존재하며 새로 건설할 수 없습니다.</Text>
</Row>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PEDIA'>
<Text>오토노키자카의 아이돌 연구부를 최초로 세운 것은 야자와 니코입니다. 그녀는 아이돌에 관심이 많았던 두 명의 급우와 같이 스쿨아이돌 활동을 하였으나 잘 되지 않았고, 이내 좌절을 맛보고 혼자가 되었습니다. 그 뒤 그녀의 고등학교 생활은 줄곧 아이돌연구부 부실을 홀로 지키는 것이었습니다.[NEWLINE][NEWLINE]하지만 그런 니코가 졸업하는 해인 고등학교 3학년에 기적은 일어났습니다. 1년 후배인 코우사카 호노카를 위시한 8명의 새로운 친구들이 아이돌연구부를 중심으로 모여, 이내 니코를 포함한 9명의 스쿨아이돌, 이후 전설이 되는 뮤즈를 창설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고등학교는 3년이나 아마 이 1년도 채 되지 않는 시간이 야자와 니코에게 있어서 그 어떤 때보다도 빛나는 시간이었음은 의심할 여지조차 없을 것입니다.[NEWLINE][NEWLINE]짧지만 최고로 빛났던 시간이 흐른 뒤, 9인은 뮤즈라는 둥지를 떠나 각자의 길을 걷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이돌연구부는 계속해서 오토노키자카에 남아, 그녀들의 흔적이 사라져도 해온 일은 절대로 헛되지 않았고 그 시간에 똑똑히 새겨졌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Text>
</Row>
</Language_ko_KR>
<Language_en_US>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DESC'>
<Text>아이돌연구부</Text>
</Row>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HELP'>
<Text>도시의 [ICON_HAPPINESS_1] 행복은 9, [ICON_CULTURE] 문화와 [ICON_PRODUCTION] 생산력, [ICON_PROPHET] 신앙은 3씩 증가시킵니다.[NEWLINE][NEWLINE]도시의 음악가 출현을 앞당기며, 위대한 음악가 슬롯을 둘 포함합니다.</Text>
</Row>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STRATEGY'>
<Text>러브라이브 문명이 최초로 건설하는 도시인 오토노키자카에 단 하나만 존재하며 새로 건설할 수 없습니다.</Text>
</Row>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PEDIA'>
<Text>오토노키자카의 아이돌 연구부를 최초로 세운 것은 야자와 니코입니다. 그녀는 아이돌에 관심이 많았던 두 명의 급우와 같이 스쿨아이돌 활동을 하였으나 잘 되지 않았고, 이내 좌절을 맛보고 혼자가 되었습니다. 그 뒤 그녀의 고등학교 생활은 줄곧 아이돌연구부 부실을 홀로 지키는 것이었습니다.[NEWLINE][NEWLINE]하지만 그런 니코가 졸업하는 해인 고등학교 3학년에 기적은 일어났습니다. 1년 후배인 코우사카 호노카를 위시한 8명의 새로운 친구들이 아이돌연구부를 중심으로 모여, 이내 니코를 포함한 9명의 스쿨아이돌, 이후 전설이 되는 뮤즈를 창설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고등학교는 3년이나 아마 이 1년도 채 되지 않는 시간이 야자와 니코에게 있어서 그 어떤 때보다도 빛나는 시간이었음은 의심할 여지조차 없을 것입니다.[NEWLINE][NEWLINE]짧지만 최고로 빛났던 시간이 흐른 뒤, 9인은 뮤즈라는 둥지를 떠나 각자의 길을 걷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이돌연구부는 계속해서 오토노키자카에 남아, 그녀들의 흔적이 사라져도 해온 일은 절대로 헛되지 않았고 그 시간에 똑똑히 새겨졌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Text>
</Row>
</Language_en_US>
</Gamedata>


우선 가장 기본적인 건 <BuildingClasses> 과 <Buildings> 두 개입니다.

이것만 완성하면 일단 건물은 건물로서 기능하게 됩니다. 차례대로 뭘 뜻하는지 알아보죠.

<BuildingClasses>
<Row>
<Type>BUILDINGCLASS_IDOLGENKYU</Type>
<DefaultBuilding>BUILDING_IDOLGENKYU</DefaultBuilding>
<Description>TXT_KEY_BUILDING_IDOLGENKYU_DESC</Description>
</Row>
</BuildingClasses>

모든 코딩의 기본은 서로 꼬이지 않게 수미를 지정해주는 거죠.

<Type>과 <DefaultBuilding>에 혼동없게 이름을 지정해주고...

<Description>은 이 건물에 대한 짧은 설명입니다. 맨 하단의 텍스트 지정란에 보면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DESC'>
<Text>아이돌연구부</Text>
</Row>

이라고 되어있지요.

뭐 이 부분은 그냥 따라하면 되는 부분이고...

중요한 건 <Buildings> 부분입니다.

<Buildings>
<Row>
<Type>BUILDING_IDOLGENKYU</Type>
<BuildingClass>BUILDINGCLASS_IDOLGENKYU</BuildingClass>
<Cost>-1</Cost>
<Help>TXT_KEY_BUILDING_IDOLGENKYU_HELP</Help>
<Description>TXT_KEY_BUILDING_IDOLGENKYU_DESC</Description>
<Civilopedia>TXT_KEY_BUILDING_IDOLGENKYU_PEDIA</Civilopedia>
<Strategy>TXT_KEY_BUILDING_IDOLGENKYU_STRATEGY</Strategy>
<ArtDefineTag>ART_DEF_BUILDING_MARKET</ArtDefineTag>
<GreatWorkSlotType>GREAT_WORK_SLOT_MUSIC</GreatWorkSlotType>
<GreatWorkCount>3</GreatWorkCount>
<SpecialistType>SPECIALIST_MUSICIAN</SpecialistType>
<SpecialistCount>2</SpecialistCount>
<GreatPeopleRateChange>2</GreatPeopleRateChange>
<MinAreaSize>-1</MinAreaSize>
<ConquestProb>66</ConquestProb>
<HurryCostModifier>25</HurryCostModifier>
<UnmoddedHappiness>9</UnmoddedHappiness>
<IconAtlas>SHINY_ATLAS</IconAtlas>
<PortraitIndex>1</PortraitIndex>
</Row>
</Buildings>


<Type> / <BuildingClass> : 위에 BuildingClass 설정해줬을 때랑 같게 지정해줍시다.

<Cost> : 해당 건물을 지을 때 들어가는 생산비용입니다. 가격도 이것에 비례해 달라집니다.
          -1로 지정했다는 것은 곧 생산이 불가능한 건물임을 의미합니다.

<Help> : 해당 건물을 도움말로 봤을 때 [게임 정보] 부분입니다.

<Description> : 해당 건물의 이름 되시겠습니다.

<Civilopedia> : 해당 건물을 도움말로 봤을 때 [역사적 정보] 부분입니다.

<Strategy> : 해당 건물을 도움말로 봤을 때 [전략] 부분입니다.

<ArtDefineTag> : 맵상에서 어떤 모습을 하는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새로 만들긴 힘드니 대충 지정

<GreatWorkSlotType> : 건물에 걸작 슬롯을 배치할 경우 어떤 타입인지 지정합니다.

<GreatWorkCount> : 걸작 슬롯의 갯수를 지정합니다. 즉 이 건물은 음악 슬롯 세 개가 있습니다.

<SpecialistType> : 건물에 전문가를 배치할 수 있을 경우 어떤 타입인지 지정합니다.

<SpecialistCount> : 전문가 배치수를 지정합니다. 즉 이 건물은 음악가를 둘 배치할 수 있습니다.

<GreatPeopleRateChange> : 위에서 지정한 <SpecialistType>에 종속되는 요소로서, 이걸 지정하면
                                위인이 태어나는데 필요한 점수를 건물이 제공합니다. 2점 늘어나네요.

<MinAreaSize> / <ConquestProb> / <HurryCostModifier> : 일단 건들지 맙시다 (...)

<UnmoddedHappiness> : 전역 행복 증가 수치를 지정합니다. 일반 행복과는 다릅니다.
                             일반 행복은 그 도시에만 적용되고 전역 행복은 전국에 적용됩니다.
                             원형 경기장 같은 국가 불가사의가 전역 행복을 제공하죠.

<IconAtlas> : 건물의 아이콘을 어디서 따올지를 지정합니다. 여기선 SHINY_ATLAS 로 지정되어있죠.
               아이콘을 만들어 넣는 방법은 다음편에 하죠. 일단 여기선 넘어갑니다.

<PortraitIndex> : 위의 IconAtlas에서 몇 번째 아이콘을 쓰냐입니다. 시작이 0번이니 주의하시길.


그럼 다음 부분

<Building_YieldChanges>
<Row>
<BuildingType>BUILDING_IDOLGENKYU</BuildingType>
<YieldType>YIELD_PRODUCTION</YieldType>
<Yield>3</Yield>
</Row>
<Row>
<BuildingType>BUILDING_IDOLGENKYU</BuildingType>
<YieldType>YIELD_CULTURE</YieldType>
<Yield>3</Yield>
</Row>
<Row>
<BuildingType>BUILDING_IDOLGENKYU</BuildingType>
<YieldType>YIELD_FAITH</YieldType>
<Yield>3</Yield>
</Row>
</Building_YieldChanges>

<Building_YieldChanges>는 건물 자체가 지닌 수치 증강을 지정해줍니다.

<BuildingType>에는 위에서 지정한 건물의 이름을 써주고...

<YieldType>은 늘어나는 수치 종류를, <Yield>에는 늘어나는 수치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종류는 PRODUCTION(생산력), CULTURE(문화), 신앙(FAITH), 금(GOLD), 식량(FOOD)

이렇게 다섯 종류가 있습니다. 행복의 경우 여기서 늘어나는 게 아니니 주의하시길.

행복은 위의 <Building> 부분에서 <UnmoddedHappiness> / <Happiness> 로 설정합니다.


<Building_FreeUnits>
<Row>
<BuildingType>BUILDING_IDOLGENKYU</BuildingType>
<UnitType>UNIT_NUMAZU</UnitType>
<NumUnits>1</NumUnits>
</Row>
</Building_FreeUnits>


<Building_FreeUnits> 은 그 건물을 제작하면 무료로 지급되는 유닛입니다.

위에서 '첫번째 도시를 지었더니 상점가번영위원회란 유닛이 생겨났다' 라고 썼는데...

첫번째 도시를 지었다


아이돌 연구부는 첫번째 도시에서 공짜로 주어지는 시설


고로 첫번째 도시를 지었더니 아이돌연구부를 따라서 상점가 번영위원회가 생겨남

이런 식으로 이루어진 거죠.

<UnitType> 에 어떤 유닛인지 지정해주고 <NumUnits>에 숫자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유닛 만드는 법도 나중에 써둬야겠네요.


<Language_ko_KR>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DESC'>
<Text>아이돌연구부</Text>
</Row>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HELP'>
<Text>도시의 [ICON_HAPPINESS_1] 행복은 9, [ICON_CULTURE] 문화와 [ICON_PRODUCTION] 생산력, [ICON_PROPHET] 신앙은 3씩 증가시킵니다.[NEWLINE][NEWLINE]도시의 음악가 출현을 앞당기며, 위대한 음악가 슬롯을 둘 포함합니다.</Text>
</Row>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STRATEGY'>
<Text>러브라이브 문명이 최초로 건설하는 도시인 오토노키자카에 단 하나만 존재하며 새로 건설할 수 없습니다.</Text>
</Row>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PEDIA'>
<Text>오토노키자카의 아이돌 연구부를 최초로 세운 것은 야자와 니코입니다. 그녀는 아이돌에 관심이 많았던 두 명의 급우와 같이 스쿨아이돌 활동을 하였으나 잘 되지 않았고, 이내 좌절을 맛보고 혼자가 되었습니다. 그 뒤 그녀의 고등학교 생활은 줄곧 아이돌연구부 부실을 홀로 지키는 것이었습니다.[NEWLINE][NEWLINE]하지만 그런 니코가 졸업하는 해인 고등학교 3학년에 기적은 일어났습니다. 1년 후배인 코우사카 호노카를 위시한 8명의 새로운 친구들이 아이돌연구부를 중심으로 모여, 이내 니코를 포함한 9명의 스쿨아이돌, 이후 전설이 되는 뮤즈를 창설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고등학교는 3년이나 아마 이 1년도 채 되지 않는 시간이 야자와 니코에게 있어서 그 어떤 때보다도 빛나는 시간이었음은 의심할 여지조차 없을 것입니다.[NEWLINE][NEWLINE]짧지만 최고로 빛났던 시간이 흐른 뒤, 9인은 뮤즈라는 둥지를 떠나 각자의 길을 걷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이돌연구부는 계속해서 오토노키자카에 남아, 그녀들의 흔적이 사라져도 해온 일은 절대로 헛되지 않았고 그 시간에 똑똑히 새겨졌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Text>
</Row>
</Language_ko_KR>


<Language_ko_KR> / <Language_en_US> 는 텍스트를 작성하는 부분입니다.

위의 Building 부분에서 <Help> / <Description> / <Civilopedia> / <Strategy> 를 지정했을텐데

그 내용을 여기서 작성하면 됩니다. 하나만 따와서 살펴보죠.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DESC'>
<Text>아이돌연구부</Text>
</Row>


이렇게 작성해주면 됩니다. 다른 것도 마찬가지로 써주면 간단!

참고로 문명은 기본적인 게 <Language_en_US> 니 한국어로만 할 예정이라도

<Language_en_US>에 똑같은 내용을 작성해줘야 합니다. 그래서 두 번 반복한 거죠.

이렇게 하고 난 뒤에는 이 아이돌연구부가 첫번째 도시에 배치되도록 하면 되는데...

문명 고유특성 부분이 되므로 다른 시간에 해야하지만 글을 끝내야하니(...) 미리 쓰자면


<Civilization_FreeBuildingClasses>
<Row>
<CivilizationType>CIVILIZATION_LOVELIVE</CivilizationType>
<BuildingClassType>BUILDINGCLASS_IDOLGENKYU</BuildingClassType>
</Row>
</Civilization_FreeBuildingClasses>


이 대목을 추가해준 겁니다.

즉 이 건물은

- 통상적으로는 지을 수 없으며 - (Cost가 -1이니)
- 러브라이브 문명에만 제공되고 -
- 첫 번째 도시를 건설했을 때 하나만 무료로 주어지는 -

건물이 된 셈이죠. 


다 됐으면 저장을 해주고 상단 메뉴의 Build → Build Solution 을 눌러주면 모드가 완성!

게임으로 들어가서 모드에서 지정해주고 게임을 시작하면...적용되지 않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아래 수순을 밟아줍시다.
상단의 메뉴에서 Project 를 눌러보면 맨 아래 뜨는 [(모드명) Properties...] 를 눌러줍시다.
그럼 다음과 같이 모드의 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좌측의 Actions 탭을 클릭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오른쪽의 Add 버튼을 눌러서 방금 작성한 XML을 추가합니다.
Event 는 OnModActivated 로

Action 은 UpdateDatabase 로 지정해주고

File 부분에 아까 작성해준 Xml을 찾아서 추가해준 뒤 OK 버튼을 누르고 다시 저장!

이러면 게임 내에서 적용이 됩니다. 빼먹지 마세요-


만약에 만든 모드에 살을 붙이거나 수정을 해서 다시 적용하려면 Build Solution 이 아니라

그 아래쪽에 있는 Rebuild Solution 을 해줘야 하니 주의하세요. 안 그럼 똑같은 모드가

하나 더 만들어져서 서로 신나게 충돌하게 됩니다. 


요걸로 1번은 끝났고...

2번에서는 아이콘을 만들어서 지정해주는 부분까지 해보죠!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10494
701
17738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