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5 - 여전히 문명으로 모드질 중 : 전문가를 만들어 건물에 배치해보자! (1) 취미생활

문명 5 - 문명 초기의 건물 생성 (3) : 틀을 벗어나는 아이콘 만들기

단순히 게임을 한 기록이라면 러브라이브 문명으로 휘젓는 거니 러브라이브 카테고리지만

이건 모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거니 문명으로 갑니다.
전에 대충 여기까지 얘기했다가 엉뚱한데로 빠져서 여기까지 왔는데...(...)

건물 만들기 1번 2번 3번 시간을 다 짚었어도 아직 잘 알 수 없는 부분이 보이죠.

바로 [전문가] 부분과 [걸작] 부분입니다.

전문가란 건물에 추가로 시민을 배치해서 능력 상승을 시킬 수 있는 요소고

걸작은 위인(음악가, 작가, 예술가)이 생성한 걸작을 배치하는 슬롯이죠.

걸작을 배치시키면 문화와 관광이 오르게 됩니다.


그럼 이번엔 이걸 추가하는 명령어를 알아보고, 나아가서 새로운 전문가를 만들어보죠!

우선 저 위의 건물인 아이돌연구부의 xml 구조를 보면...


<GameData>
<BuildingClasses>
<Row>
<Type>BUILDINGCLASS_IDOLGENKYU</Type>
<DefaultBuilding>BUILDING_IDOLGENKYU</DefaultBuilding>
<Description>TXT_KEY_BUILDING_IDOLGENKYU_DESC</Description>
</Row>
</BuildingClasses>
<Buildings>
<Row>
<Type>BUILDING_IDOLGENKYU</Type>
<BuildingClass>BUILDINGCLASS_IDOLGENKYU</BuildingClass>
<Cost>-1</Cost>
<Help>TXT_KEY_BUILDING_IDOLGENKYU_HELP</Help>
<Description>TXT_KEY_BUILDING_IDOLGENKYU_DESC</Description>
<Civilopedia>TXT_KEY_BUILDING_IDOLGENKYU_PEDIA</Civilopedia>
<Strategy>TXT_KEY_BUILDING_IDOLGENKYU_STRATEGY</Strategy>
<ArtDefineTag>ART_DEF_BUILDING_MARKET</ArtDefineTag>
<GreatWorkSlotType>GREAT_WORK_SLOT_MUSIC</GreatWorkSlotType>
<GreatWorkCount>3</GreatWorkCount>
<SpecialistType>SPECIALIST_MUSICIAN</SpecialistType>
<SpecialistCount>2</SpecialistCount>
<GreatPeopleRateChange>2</GreatPeopleRateChange>
<MinAreaSize>-1</MinAreaSize>
<ConquestProb>66</ConquestProb>
<HurryCostModifier>25</HurryCostModifier>
<UnmoddedHappiness>9</UnmoddedHappiness>
<IconAtlas>LOVELIVE_ATLAS</IconAtlas>
<PortraitIndex>29</PortraitIndex>
</Row>
</Buildings>
<Building_YieldChanges>
<Row>
<BuildingType>BUILDING_IDOLGENKYU</BuildingType>
<YieldType>YIELD_PRODUCTION</YieldType>
<Yield>3</Yield>
</Row>
<Row>
<BuildingType>BUILDING_IDOLGENKYU</BuildingType>
<YieldType>YIELD_CULTURE</YieldType>
<Yield>3</Yield>
</Row>
<Row>
<BuildingType>BUILDING_IDOLGENKYU</BuildingType>
<YieldType>YIELD_FAITH</YieldType>
<Yield>3</Yield>
</Row>
</Building_YieldChanges>
<Building_FreeUnits>
<Row>
<BuildingType>BUILDING_IDOLGENKYU</BuildingType>
<UnitType>UNIT_NUMAZU</UnitType>
<NumUnits>1</NumUnits>
</Row>
</Building_FreeUnits>
<Language_ko_KR>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DESC'>
<Text>아이돌연구부</Text>
</Row>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HELP'>
<Text>도시의 [ICON_HAPPINESS_1] 행복은 9, [ICON_CULTURE] 문화와 [ICON_PRODUCTION] 생산력, [ICON_PROPHET] 신앙은 3씩 증가시킵니다.[NEWLINE][NEWLINE]도시의 음악가 출현을 앞당기며, 위대한 음악가 슬롯을 둘 포함합니다.</Text>
</Row>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STRATEGY'>
<Text>러브라이브 문명이 최초로 건설하는 도시인 오토노키자카에 단 하나만 존재하며 새로 건설할 수 없습니다.</Text>
</Row>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PEDIA'>
<Text>오토노키자카의 아이돌 연구부를 최초로 세운 것은 야자와 니코입니다. 그녀는 아이돌에 관심이 많았던 두 명의 급우와 같이 스쿨아이돌 활동을 하였으나 잘 되지 않았고, 이내 좌절을 맛보고 혼자가 되었습니다. 그 뒤 그녀의 고등학교 생활은 줄곧 아이돌연구부 부실을 홀로 지키는 것이었습니다.[NEWLINE][NEWLINE]하지만 그런 니코가 졸업하는 해인 고등학교 3학년에 기적은 일어났습니다. 1년 후배인 코우사카 호노카를 위시한 8명의 새로운 친구들이 아이돌연구부를 중심으로 모여, 이내 니코를 포함한 9명의 스쿨아이돌, 이후 전설이 되는 뮤즈를 창설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고등학교는 3년이나 아마 이 1년도 채 되지 않는 시간이 야자와 니코에게 있어서 그 어떤 때보다도 빛나는 시간이었음은 의심할 여지조차 없을 것입니다.[NEWLINE][NEWLINE]짧지만 최고로 빛났던 시간이 흐른 뒤, 9인은 뮤즈라는 둥지를 떠나 각자의 길을 걷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이돌연구부는 계속해서 오토노키자카에 남아, 그녀들의 흔적이 사라져도 해온 일은 절대로 헛되지 않았고 그 시간에 똑똑히 새겨졌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Text>
</Row>
</Language_ko_KR>
<Language_en_US>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DESC'>
<Text>아이돌연구부</Text>
</Row>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HELP'>
<Text>도시의 [ICON_HAPPINESS_1] 행복은 9, [ICON_CULTURE] 문화와 [ICON_PRODUCTION] 생산력, [ICON_PROPHET] 신앙은 3씩 증가시킵니다.[NEWLINE][NEWLINE]도시의 음악가 출현을 앞당기며, 위대한 음악가 슬롯을 둘 포함합니다.</Text>
</Row>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STRATEGY'>
<Text>러브라이브 문명이 최초로 건설하는 도시인 오토노키자카에 단 하나만 존재하며 새로 건설할 수 없습니다.</Text>
</Row>
<Row Tag='TXT_KEY_BUILDING_IDOLGENKYU_PEDIA'>
<Text>오토노키자카의 아이돌 연구부를 최초로 세운 것은 야자와 니코입니다. 그녀는 아이돌에 관심이 많았던 두 명의 급우와 같이 스쿨아이돌 활동을 하였으나 잘 되지 않았고, 이내 좌절을 맛보고 혼자가 되었습니다. 그 뒤 그녀의 고등학교 생활은 줄곧 아이돌연구부 부실을 홀로 지키는 것이었습니다.[NEWLINE][NEWLINE]하지만 그런 니코가 졸업하는 해인 고등학교 3학년에 기적은 일어났습니다. 1년 후배인 코우사카 호노카를 위시한 8명의 새로운 친구들이 아이돌연구부를 중심으로 모여, 이내 니코를 포함한 9명의 스쿨아이돌, 이후 전설이 되는 뮤즈를 창설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고등학교는 3년이나 아마 이 1년도 채 되지 않는 시간이 야자와 니코에게 있어서 그 어떤 때보다도 빛나는 시간이었음은 의심할 여지조차 없을 것입니다.[NEWLINE][NEWLINE]짧지만 최고로 빛났던 시간이 흐른 뒤, 9인은 뮤즈라는 둥지를 떠나 각자의 길을 걷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이돌연구부는 계속해서 오토노키자카에 남아, 그녀들의 흔적이 사라져도 해온 일은 절대로 헛되지 않았고 그 시간에 똑똑히 새겨졌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Text>
</Row>
</Language_en_US>
</GameData>


이와 같죠. 중요한 부분은 굵은 글씨로 표시했습니다.


<GreatWorkSlotType>GREAT_WORK_SLOT_MUSIC</GreatWorkSlotType>
<GreatWorkCount>3</GreatWorkCount>
<SpecialistType>SPECIALIST_MUSICIAN</SpecialistType>
<SpecialistCount>2</SpecialistCount>
<GreatPeopleRateChange>2</GreatPeopleRateChange>


바로 요 부분입니다.


<GreatWorkSlotType> : 걸작 중에서 어떤 종류의 걸작을 배치할지를 정합니다.

-GREAT_WORK_SLOT_MUSIC : 음악가
-GREAT_WORK_SLOT_WRITING : 작가
-GREAT_WORK_SLOT_ART : 예술가

<GreatWorkCount> : 걸작을 몇 개 배치할 수 있는지를 지정합니다.

<SpecialistType> : 건물에 배치할 수 있는 전문가 유형을 정합니다.

-SPECIALIST_MUSICIAN : 음악가
-SPECIALIST_ARTIST : 예술가
-SPECIALIST_ENGINEER : 기술자
-SPECIALIST_MERCHANT : 상인
-SPECIALIST_SCIENTIST : 과학자
-SPECIALIST_WRITER : 작가

<SpecialistCount> : 전문가를 몇 명 배치할 수 있는지를 지정합니다.

<GreatPeopleRateChange> : SpecialistType 에서 지정한 위인 유형에 따라서 위인 점수를 설정합니다.

무슨 얘기냐 하면, 점수가 50이 되면 위인이 한 명 태어난다고 치면 저걸 2로 설정해주면

이 건물이 한 턴마다 점수를 2씩 채워주게 됩니다.

위의 경우엔 전문가는 음악가로 되어있으니 즉 위대한 음악가 점수를 2점씩 채워주게 됩니다.


일단 이걸로 어떤 건물에 전문가를 배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뭘 할까...

그래, 전에 아이콘 시간에 잠깐 보였지만
이 전문가는 [무녀] 라고 되어있죠.

위에서 보시다시피 이런 전문가는 없습니다. 완전히 새로 만든 전문가인데요.

전문가를 새로 만드는 방법을 두 번째 시간에 해보도록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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