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5 - 전문가를 만들어 건물에 배치해보자! (2) : XML 작성편 취미생활

문명 5 - 여전히 문명으로 모드질 중 : 전문가를 만들어 건물에 배치해보자! (1)

문명에서 전문가란 건물에 배치하여 다양한 효과를 받고 위인생성을 촉진하는 요소입니다.

건물에는 정해진 슬롯 갯수가 있어 이 안에 시민을 배치하면 전문가가 되지요.

건물에 슬롯 뚫는 건 저번시간에 한 적이 있으니...이번엔 아주 새로운 전문가를 만들어보죠!


전문가의 경우엔 XML로 만드는 건 아주 쉽습니다. 다만 구현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죠.

우선 다음 사항을 참고


전문가가 제공할 수 있는 요소는 기본 네 가지뿐 : 위인점수 / 과학력 / 생산력 / 돈

신앙과 문화는 표시는 되지만 제공하지 못합니다.


정확히는 XML로 구현할 수 없어서 저기까지 가려면 LUA를 만져줘야합니다.

다만 문화의 경우엔 좀 다른 방식으로 구현할 수는 있죠. 그럼 따라와주세요-


전에 [무녀] 라는 전문가가 살짝 보였죠.
저기 설명에는 신앙과 문화를 제공한다고 써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XML로도 표시까지는 되니까 되나보다 싶었지만 제가 안이했어요.

그래서 효과를 살짝 수정했습니다. 

우선 무녀의 코딩을 전체적으로 보고 하나씩 뜯어보죠!


<GameData>
<Specialists>
<Row>
<Type>SPECIALIST_MIKO</Type>
<Description>TXT_KEY_SPECIALIST_MIKO</Description>
<Strategy>TXT_KEY_SPECIALIST_MIKO_STRATEGY</Strategy>
<GreatPeopleTitle>TXT_KEY_SPECIALIST_MUSICIAN_TITLE</GreatPeopleTitle>
<Visible>true</Visible>
<Cost>0</Cost>
<GreatPeopleUnitClass>UNITCLASS_NOZOMI</GreatPeopleUnitClass>
<GreatPeopleRateChange>4</GreatPeopleRateChange>
<IconAtlas>LOVELIVE_ATLAS</IconAtlas>
<PortraitIndex>31</PortraitIndex>
</Row>
</Specialists>
<SpecialistYields>
</SpecialistYields>
<Language_ko_KR>
<Row Tag='TXT_KEY_SPECIALIST_MIKO'>
<Text>무녀</Text>
</Row>
<Row Tag='TXT_KEY_SPECIALIST_MIKO_STRATEGY'>
<Text>칸다 묘진이나 아와시마 신사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NEWLINE][NEWLINE]스피리추얼 아이돌을 탄생시킬 수 있는 유일한 전문가입니다.</Text>
</Row>
<Row Tag='TXT_KEY_SPECIALIST_MIKO_TITLE'>
<Text>스피리추얼 아이돌</Text>
</Row>
<Row Tag='TXT_KEY_SPECIALIST_MIKO_SLOTS'>
<Text>스피리추얼 충전량:</Text>
</Row>
</Language_ko_KR>
<Language_en_US>
<Row Tag='TXT_KEY_SPECIALIST_MIKO'>
<Text>무녀</Text>
</Row>
<Row Tag='TXT_KEY_SPECIALIST_MIKO_STRATEGY'>
<Text>칸다 묘진이나 아와시마 신사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NEWLINE][NEWLINE]스피리추얼 아이돌을 탄생시킬 수 있는 유일한 전문가입니다.</Text>
</Row>
<Row Tag='TXT_KEY_SPECIALIST_MIKO_TITLE'>
<Text>스피리추얼 아이돌</Text>
</Row>
<Row Tag='TXT_KEY_SPECIALIST_MIKO_SLOTS'>
<Text>스피리추얼 충전량:</Text>
</Row>
</Language_en_US>
</GameData>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은 요거죠. <Specialists>

<Specialists>
<Row>
<Type>SPECIALIST_MIKO</Type>
<Description>TXT_KEY_SPECIALIST_MIKO</Description>
<Strategy>TXT_KEY_SPECIALIST_MIKO_STRATEGY</Strategy>
<GreatPeopleTitle>TXT_KEY_SPECIALIST_MIKO_TITLE</GreatPeopleTitle>
<Visible>true</Visible>
<Cost>0</Cost>
<GreatPeopleUnitClass>UNITCLASS_NOZOMI</GreatPeopleUnitClass>
<GreatPeopleRateChange>4</GreatPeopleRateChange>
<IconAtlas>LOVELIVE_ATLAS</IconAtlas>
<PortraitIndex>31</PortraitIndex>
</Row>
</Specialists>


Type : 데이터명. 여기서 지정한 걸 나중에 주구장창 써먹습니다. 임의로 지어줍시다.

Description : 게임상의 이름

Strategy : 게임 정보

GreatPeopleTitle : 어떤 위인이랑 관계되는지. 여기선 오리지널 위인인 [스피리추얼 아이돌]과 잇습니다.
괜히 따라가지 말고 저 MIKO 부분만 원래 위인이랑 엮어줘도 됩니다. MUSICIAN이라던가

아래 두 줄은 안 건드리고 넘어가도 됩니다.

GreatPeopleUnitClass : 역시 어떤 위인이랑 관계되는지입니다. UNITCLASS_NOZOMI 는 제가 만든
오리지널 위인인 스피리추얼 아이돌의 Type 명입니다. 원래 있던 걸 활용하면 쉽겠죠.

GreatPeopleRateChange : 전문가 한 명이 위인 생성에 공헌하는 점수입니다. 위와 연계됩니다.

IconAtlas / PortraitIndex : 아이콘 지정입니다. 이 방법은 전에 얘기했었죠.



여기서 기본적인 데이터를 입력하고, 전문가가 제공하는 자원 산출량을 지정해주는 게

<SpecialistYields> 부분입니다. 아까 말했듯이 여기서 지정할 수 있는 건 단지 세 가지

과학력 / 생산력 / 돈 뿐이고 신앙 / 문화 / 식량은 지정할 수 없습니다.

식량과 문화는 이걸 제공하는 전문가를 만들려면 LUA를 만져야 하는 것이고...

문화의 경우에는 편법이 약간 있습니다.

어쨌건 무녀의 경우는 효과를 [스피리추얼 아이돌 생성에 필요한 위인 점수 +4 / 문화 +4]

정도로 해보겠습니다. 그럼 여기서 만질 건 없으니 그냥 닫아주고

그리고 아래는 위에 정보에 맞게 타입명을 지정해서 텍스트를 추가해줍니다.


그럼 문제가 되는 건 어떻게 문화 + 4 특성을 넣느냐는 것인데...

설명에 따르면 무녀 전문가는 칸다묘진이랑 아와시마 신사에만 배치한다고 했는데,

건물 코딩을 한 XML 파일을 열어서 <Buildings> 안의 건물 부분에 이걸 끼워넣음 됩니다.


<SpecialistExtraCulture>4</SpecialistExtraCulture>


<SpecialistExtraCulture>는 전문가가 지정한 수치만큼의 문화를 생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4로 지정해줬으니 결과적으로 문화를 4만큼 생성하는 전문가가 되는 거죠. 편법입니다. (...)

하지만 이걸로 훌륭하게 의도대로의 전문가를 만들 수 있었네요.

그럼 결과를 확인해볼까요-
게임을 시작해서 칸다묘진을 건설하고-
쨘...으엥?

결과를 보니 다른 전문가들마저 전부 문화 생성량이 오른 걸 볼 수 있습니다.

의도와는 달리 저 명령어는 모든 전문가를 강화시키는 모양이군요. 이대로면 안됩니다 (...)

일단 되는 산출량인 금 / 생산력 / 과학력 위주로 나가는 수밖에요...OTL

바닐라 문명에선 확실히 저 셋만 생성이 가능한 수치였기도 합니다.


하여간 되는 범위 내에서라면 전문가는 얼마든지 찍어낼 수 있습니다.

그럼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다음 시간엔 전문가에 연관된 위인을 새로 만들어보죠!

덧글

  • 신거123 2017/04/20 19:21 # 답글

    점점 발전하네요!
  • 남두비겁성 2017/04/22 10:20 #

    사실 저도 나날이 배우면서 정리하는 글이라 아무도 안 읽어도 가치가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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